▶ yesdvd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 DVD Review > VIEW  
  타이틀 대여 후 리뷰 등록시 건당 100 YesMoney가 적립됩니다.
     
 
 
    자이언트 로보(ジャイアントロボ) Vol. 1
   주 연 .
   감 독 Yasuhiro Imagawa
   출시일 2002-07-24
   장르 에니메이션
   인기도
   상 태 대여 가능
 
 
 
 
  [리뷰] 자이언트 로보 (2002-07-29 | dvdprime | 2929회)
  본 리뷰의 저작권은 dvdprime(www.dvdprime.com)에 있으며 yessir은 dvdprime의 허락을 받고 게시하는 것입니다.

초박력 대작 애니메이션

GIANT ROBO


90년대 최고의 OVA 작품중 하나로 손꼽아도 손색이 없는 '자이언트 로보'는 개성이 넘치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매력과 함께, 클래식풍의 장엄한 음악, 그리고 자이언트 로보의 박진감 넘치는 액션으로 감상자를 매료시킨다.

글 : 김종철 (contents@dvdprime.com)




만화에서 실사판, 그리고 애니메이션으로...

<자이언트 로보>의 역사는 생각보다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원작만화는 1967년부터 '쇼가쿠칸'(小學館)'의 <소년 선데이>에 연재가 되어 다음해까지 이어졌던 작품으로 이것을 토대로 해서 실사판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은 4년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1992년 7월에 발매된 첫 번째 에피소드를 시작으로 최종편이 발매된 1998년 1월까지 장장 6년 동안 7화 분량으로 제작된 대작 OVA(오리지널 비디오 애니메이션)이다. 애니메이션은 실사판의 영향을 조금 받았지만, 그 스타일까지 그대로 가져오지는 않았다. 실사판의 경우 완전히 아동 취향의 성격이었으며,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아동물과는 거리가 있는 성인 취향의 성격이 강했다. 실사판이 준 영향이라면 캐릭터와 메카닉등 몇몇 설정들에 불과하며 그 스타일에 있어서는 완전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원작자는 <요코야마 미츠테루>로 변신 소녀물과 거대 로봇물의 선구자로서 일본 만화의 신으로 불리는 <데즈카 오사무>와 함께 일본에서 양대 산맥을 이루는 작가로서 활동을 했었다. 물론 데즈카와 대등한 위치의 사람은 아니었지만, 그가 일본 만화계에 끼친 영향은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컸었다. 그는 30대 이상의 연령층에게 향수를 일으키는 <바벨 2세>를 비롯해서 <철인 28호>, <수호지>, <삼국지>, <요술공주 샐리>와 같은 명작들을 탄생시켰던 장본인이다. 애니메이션 연출은 <이마가와 야스히로>가 맡았으며, 그는 <기동전자 Z 건담>에서 원화 및 콘티 작업을, <기동무투전 G 건담>와 같은 개성 있는 작품을 연출한바 있다. 그리고 작년 일본 열도를 뒤흔들었던 <배틀 로얄>의 음악을 담당했던 <아마노 마사미치>가 <자이언트 로보>의 음악을 맡았으며, 그의 음악은 바르샤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들려지고 있다.

90년대 최고의 OVA '자이언트 로보'

필자가 이 애니메이션을 접한 것은 7화까지 완결이 다 되고 난 후 꽤나 시간이 흘러서였다. 게다가 보기 전까지 꼭 봐야만 한다는 그런 사명감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가끔 접한 몇몇 스틸로 인해서 강하게 필이 온 것도 아니었다. 그렇게 존재만을 알고 지내다가 평소 <자이언트 로보>를 보지 않으면 '남자가 아니다'는 어떤 만화 작가 분에게 장기간 대여를 해서 접한 것이 처음 만남이었다. 그리고 감상하던 그 시기가 몸살로 인해 집안에 가만히 누워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감상 환경이 좋은 편은 아니었다. 원래 눈으로 보고 즐기는 매체는 가급적 컨디션이 좋아야만 제대로 된 느낌을 가지는 편인데, <자이언트 로보>는 뜻밖에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총 7화까지 아주 길다고는 할 수 없는 시간이지만, 아픈 몸에 쉬지 않고 보는 것은 작품의 재미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지 않는 한 어려운 일이 아니었을까 여겨진다.

<자이언트 로보>는 대중적인 애니메이션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작품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 매니아 취향의 작품이라는데 필자도 동의를 하며, 로보를 아는 많은 사람들이 그 점에 대해서 통일된 의견을 모은다. 그러나 매니악한 성격의 작품이라고 해서 스토리가 무지 난해하다거나 괴이한 스타일을 지녔다는 얘기는 결코 아니다. 적어도 이 작품을 제대로 감상하는데 있어서는 <요코야마 미츠테루>의 작품을 어느 정도 알고 있거나 본 적이 있어야만 더 나은 재미와 감동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한 예로 미츠테루의 작품 중 <수호지>의 캐릭터가 상당수 출연을 하고 있는데, <수호지>를 본 사람과 아닌 사람의 감상에 대한 느낌이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캐릭터를 보면서 '아~ 저놈은!' 이라는 느낌과 그냥 보는 사람이 똑같은 감정으로 볼 수는 없지 않겠는가.

그러면 미츠테루의 작품을 보지 않는 사람은 <자이언트 로보>를 보면서 별 느낌이 없는 것인가? 그것은 절대 아니다. 그의 작품들을 전혀 보지 못한 사람일지라도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특히 감상자가 가슴을 울렁이게 만드는 열혈물을 좋아한다면 로보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뿜어내는 카리스마에 푹 빠져 들것이다. 상당수의 주, 조연급 캐릭터들은 각기 개성이 강한데다 그들에 대한 비중 역시도 적절하게 분배가 되어 있어, 총 7화에 이르는 과정을 지켜보며 감상자가 푹 빠지게 되는 캐릭터를 만나기란 쉬운 일이다. 단지 로보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익숙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나은 재미를 얻는 것은 분명하다. <바벨 2세>를 기억하는 사람이 로프로스와 포세이돈, 로뎀의 등장에서 어찌 탄식을 내뱉지 않을 수 있겠는가...

<자이언트 로보>는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는 작품이다. 필자는 캐릭터들의 다양함과 그들의 상당수가 강렬한 매력을 지니고 있는 점에 가장 큰 점수를 주는 편이고,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보고서 캐릭터에 대한 이야기를 가장 많이 하는 듯 하다. 그런 얘기를 들어도 좋을 만큼 작품 속의 인물들은 다양한 매력들을 지니고 있다. 충격의 알베르토, 코엔샤쿠, 긴레이, 철우, 대종 등 그들이 펼치는 화려한 액션과 비기, 개성적인 성격들은 마치 무협의 세계에서 강호의 패권을 놓고 겨루는 중원의 고수들을 보는 듯 하다. 이것은 감독의 취향이 많이 작용이 된 듯 한데 무협 소설이나 영화들에 적지 않는 영향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 특히 일본의 <자이언트 로보> 관련 사이트를 살펴본바 국내에 <영웅문>으로 잘 알려진 <김용>의 작품을 많이 참고 한 듯하다. 그래서 무협 소설이나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이언트 로보>도 틀림없이 좋아하게 될 것이다.

캐릭터의 폭발적인 매력과 함께 이 작품은 다양한 로봇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중심은 제목처럼 자이언트 로보가 되겠지만, 그 외에도 많은 로봇들이 등장해서 거대 사이즈의 로봇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흡족하게 해준다. 그것들은 다양한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미츠테루의 작품들에서 빌려 온 것들이 눈에 띄기 때문에, 역시 매니악한 성격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만든다. 물론 처음 보는 사람이라도 로봇간의 박력 있는 배틀의 묘미는 충분히 느낄 수 있겠지만 그 성격상 눈에 익은 사람들이 훨씬 낳은 재미를 가질 수 있다. 전반적으로 로봇들의 배틀은 화려하진 않지만, 그 거대한 사이즈가 주는 중량감 넘치는 액션들은 화려함을 가볍게 누를 수 있을 만큼 강렬하기 이를 데 없다.

<자이언트 로보>는 OVA이지만 작화 수준은 거의 극장판을 보는 느낌이 들 정도로 정성을 들였기 때문에 매우 돋보이고 있다. 또한 적절한 시기에 울려 퍼지는 장엄한 BGM은 그 자체만으로 감동적이기 때문에, 작품을 보고 나면 음악을 쉽사리 잊기가 힘이 든다. 마치 혼란한 강호에서 정파와 사파들이 벌이는 강호 패권을 다투는 듯한 <자이언트 로보>는 박력 만점의 격투와 캐릭터들의 돋보이는 카리스마로 인해서 90년대 최고의 OVA 작품으로 꼽아도 손색이 없는 작품이다. 어떤 이들은 결코 인정을 하기 싫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이 애니메이션을 접했던 사람이라면 가슴속에 요동치는 어떤 기운을 느껴보았을 것이다. 그냥 보고 잊혀지는 작품과 달리 <자이언트 로보>는 보는 내내 뜨거운 기운이 몸 속에 충만해지는 경험을 가져다 주는 작품임에 분명하다.

DVD 소개

메인 화면 디자인의 전체적 배경 그림은 자이언트 로보를 간판으로 진한 청색 계열의 색상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일본판과 달리 첫 화면에서 네모난 상자로 되어 있는 움직이는 영상이 삽입이 되어 있는데, 배경 그림과 조금 어울리지 않는 어색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 외 챕터 선택은 일본판과 달리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셋업 부분의 경우 매우 인상적인데 더빙은 일어, 영어, 한국어 3개 국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자막의 경우도 역시 동일하다. 게다가 일본판 기가 프리미엄 박스의 스페셜 피처가 그대로 수록이 된다고 하니, 거금을 들여 일본판을 고집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도 든다. 아마 비싼 가격으로 인해서 일본판을 눈독만 들여 온 사람이라면 국내판은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은 타이틀이라 할만하다.

화제가 되었던 성우 기용의 더빙 작업은 유명한 성우들이 참여를 했기 때문에 팬들에게 더욱 기대를 모았었다. 인상적인 부분은 국내 성우 더빙의 경우 국내 발매를 위해서 최근에야 녹음이 이루어 졌기 때문에, 깨끗한 음성을 들려준다는 점이다. 이점은 과거 국내 성우 더빙으로 인한 고질적인 문제를 겪었던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듯 싶다. 전반적으로 국내 성우들도 괜찮게 더빙을 했지만, 작품의 성격에서 연령층이 조금 낮아지는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들기도 한다. 개인적으론 <자이언트 로보>를 국내 성우 더빙판으로 보게 될지는 정말 상상도 못했던 일이기에 신선한 자극이 되었다. 그리고 최근 애니메이션 타이틀이 한국어 자막의 무성의함이 많이 지적이 되고 있는데, 적어도 <자이언트 로보>에서는 그런 무성의함은 찾기가 힘이 들것이다. 직역 위주의 자막에 적절한 의역 처리로 매끄럽게 진행이 되고 있어 인상적이다.

마지막으로 화질과 음질에 대한 부분은 누구나 만족을 할 수 있는 수준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수퍼비트급의 높은 비트레이트를 유지하는 영상은 일본판 기가 프리미엄 박스의 그것과 동일하다. 과거 LD판과는 달리 오리지널 네가 필름에서 직접 텔레시네했다고 밝히고 있는 영상은 높은 해상력과 풍부한 암부 표현력을 통해 확실히 나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다. 제작사 측에서 음질 보다 화질 쪽에 더욱 비중을 실어 준 듯 하며, 그 결과는 매우 흡족하다. 특히 과거 회상 장면에서의 화질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사운드는 DD 2.0을 지원하는데, 개인적으로 음향이 더욱 비중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었다. 놀라운 수준의 장엄한 클래식 풍의 음악이 전편을 수놓기 때문에 사운드 측면에서도 기대를 많이 했지만 화질만큼은 아니어서 조금 아쉽기도 했다. 그러나 작품 자체가 스테레오로 제작이 되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리 섭섭해 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혹 이 작품을 보지 않는 사람들은 DD 2.0 이라고 해서 미리 실망을 할 필요는 없다. 그 음악의 감동은 스테레오만으로도 충분하다.

<자이언트 로보>는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나 DVD 매체의 특성으로 봐서도 충분히 구매의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팬들의 지갑을 털어 내는 일본판 기가 프리미엄 박스와 동일한 스펙에 캐릭터 소개, 국내 성우 더빙 현장 동영상이 스페셜 피처에서 추가되며, 그리고 화질과 음질 면에서 전혀 떨어지는 면이 없기 때문에 이번 국내 발매는 팬의 한 사람으로서 기쁘기 그지없다. 아직 이 작품을 접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하루 빨리 감상을 하기를 권한다.

[DVD 정보] 자이언트 로보

화 면 : 4:3
오디오 : 일어, 한국어, 영어 Dolby Digital 2.0
등 급 : 15세이상
제작사 : DVD 애니
자 막 : 영어 / 한국어 / 일어
지역코드 : 3
스페셜 피쳐 : 일본판 프로모션 영상 / 해외판 프로모션 영상 / 게임판, 긴레이 외전 등의 엑스트라 영상 / 음성 MIX용 임시 영상 / 바르샤뱌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연주 영상 / G로보 배틀 토크 ~마에스트로들이 G를 말한다 / 화상 라이브러리 / 캐릭터, 메카닉 소개 및 OST 감상 / 국내 더빙 현장 탐방, 성우 인터뷰 동영상


본 글에 대한 저작권은 dvdprime.com에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141-05-47882 (상호: 옛설) / 대표자: 정덕규
    주소: 경기도 파주시 책향기로 319 107-404
    전화번호: 02-780-1510